- 마작 입문 - 기본 용어2024년 05월 02일 21시 40분 33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카고
서문
일본에 살고있는 외노자 친구가 마작을 하는데, 고향 친구들이 이 꼬드김에 넘어가 한 명씩 마작을 시작했다. 친구들이 마작을 재밌게 하길래 나도 작혼을 다운받아서 몇판 해봤다. 이 게임을 즐긴지 12일째인데, 그간 마작을 해 본 소감을 말하자면 '용어를 배우는 입문벽만 넘으면 꽤나 재미있는 카드게임' 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만 처음 마작을 해봤을 때는 마작 용어가 너무 생소해서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졌다. 그래도 친구들이 하니까 같이 하려고 인터넷 찾아가며 공부를 했는데, 생각보다 별거 없었고 용어만 몇개 알면 쉽게 즐길 수 있었다. 앞으로 입문하려는 사람들도 쉽게 입문할 수 있게 내가 공부했던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해보았다.
용어 설명
수패
1~9 만, 통, 삭 숫자패
자패
동남서북 풍패 + 백발중 삼원패
슌쯔
연속 숫자 3개, 1, 9는 연결이 안됨, ex) 9,1,2는 슌쯔가 아님
또이쯔
같은 패 2개
커쯔
같은 패 3개
안커
손에 들고있는 커쯔, 후로하지 않고 모은 것
후로
치, 퐁, 깡 / 상대가 막 버린 패를 가져와서 내 패와 합쳐 오픈하는 것 - 훌라의 땡큐 개념
깡쯔
같은 패 4개
멘젠
패 13개를 다 갖고있는 상태(후로를 하지 않은 상태)
텐파이
1개만 더 맞으면 화료
화료
1개 이상의 역을 만든 뒤 몸통(슌쯔 or 커쯔) 4개, 머리(또이쯔) 1개를 완성하는 것
요구패
1, 9, 역패
노두패
1, 9
오야
동 자리인사람, 이번 국(게임)의 선턴을 잡는다, 이기면 점수를 더 많이 받고 지면 점수를 더 많이 잃는 혜택(?)이 있다.
아래 사진에서 플레이어가 오야(동쪽)인데, 이를 동1국 1본장이라 부른다. 오야가 이기면 오야를 유지한 채 게임을 더 진행하는데, 그러면 동1국 2본장이 된 것.
오야가 포인트를 따지 못하면 오야와 동남서북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동2국 1본장으로 넘어간다. 4명이 모두 오야를 하고 동4국의 오야가 포인트를 따지 못하게 되면 동국을 종료한다.
자
남서북 자리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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