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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작 입문 - 기본 용어
    2024년 05월 02일 21시 40분 33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
    작성자: 카고

    서문

    일본에 살고있는 외노자 친구가 마작을 하는데, 고향 친구들이 이 꼬드김에 넘어가 한 명씩 마작을 시작했다. 친구들이 마작을 재밌게 하길래 나도 작혼을 다운받아서 몇판 해봤다. 이 게임을 즐긴지 12일째인데, 그간 마작을 해 본 소감을 말하자면 '용어를 배우는 입문벽만 넘으면 꽤나 재미있는 카드게임' 이라고 할 수 있겠다.

    12일차 196판, 주말에 와이프 자는동안 엄청나게 플레이했다.  도박중독은 중독아니다...

     

     다만 처음 마작을 해봤을 때는 마작 용어가 너무 생소해서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졌다. 그래도 친구들이 하니까 같이 하려고 인터넷 찾아가며 공부를 했는데, 생각보다 별거 없었고 용어만 몇개 알면 쉽게 즐길 수 있었다. 앞으로 입문하려는 사람들도 쉽게 입문할 수 있게 내가 공부했던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해보았다.


     

    용어 설명

     

    수패

    1~9 만, 통, 삭 숫자패

     

     

     

     

    자패

    동남서북 풍패 + 백발중 삼원패

     

     

     

     

    슌쯔

    연속 숫자 3개, 1, 9는 연결이 안됨, ex) 9,1,2는 슌쯔가 아님

     

     

     

     

    또이쯔

    같은 패 2개

     

     

     

     

    커쯔

    같은 패 3개

     

     

    안커

    손에 들고있는 커쯔, 후로하지 않고 모은 것

    후로

    치, 퐁, 깡 / 상대가 막 버린 패를 가져와서 내 패와 합쳐 오픈하는 것 - 훌라의 땡큐 개념

     

     

     

     

    깡쯔

    같은 패 4개

     

     

     

     

    멘젠

    패 13개를 다 갖고있는 상태(후로를 하지 않은 상태)

     

    텐파이

    1개만 더 맞으면 화료

     

     

     

    화료

    1개 이상의 역을 만든 뒤 몸통(슌쯔 or 커쯔) 4개, 머리(또이쯔) 1개를 완성하는 것

     

     

     

     

    요구패

    1, 9, 역패

     

     

     

     

    노두패

    1, 9

     

     

     

     

    오야

    동 자리인사람, 이번 국(게임)의 선턴을 잡는다, 이기면 점수를 더 많이 받고 지면 점수를 더 많이 잃는 혜택(?)이 있다.

    아래 사진에서 플레이어가 오야(동쪽)인데, 이를 동1국 1본장이라 부른다. 오야가 이기면 오야를 유지한 채 게임을 더 진행하는데, 그러면 동1국 2본장이 된 것.

     오야가 포인트를 따지 못하면 오야와 동남서북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고 동2국 1본장으로 넘어간다. 4명이 모두 오야를 하고 동4국의 오야가 포인트를 따지 못하게 되면 동국을 종료한다.

    남서북 자리인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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